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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플리케이션 테스트
1. 테스트 개념
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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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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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스트 관련 용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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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스트 원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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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스트 원칙
낚시의 법칙 | 특정 기능, 모듈 , 라이브러리에서 결함 많이 발견 |
Pareto의 법칙 | 전체 결함의 80%는 소프트웨어 제품 전체 기능 중 20%에 집중 |
완벽한 테스트는 불가능 | 위험 분석/우선 순위 고려 |
결함 집중 (Defect Clustering) |
대부분 소수 특정 모듈에 집중 |
살충제 패러독스 (Pesticide Paradox) |
동일한 테스트 케이스 반복 실행 시 새 결함 발견 어려우므로 주기적인 점검/개선 필요 |
오류-부재의 궤변 (Absence of Errors Fallcacy) |
사용자 요구사항 만족하지 못하면 오류 제거해도 품질 높은게 아니며 테스트는 오류 100% 제거 아닌 일정 수준 이하로 줄이는 것이 목적 |
Long tail 법칙 | 사소해 보이는 80% 다수가 20% 소수 핵심보다 뛰어난 가치 창출 |
2. 테스트 프로세스
테스트 수행 절차(단통시인설)
단위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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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합 테스트 (Integration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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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스템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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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수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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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치 테스트 |
3. 테스트 기법
분석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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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행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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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계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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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화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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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위 테스트
1. 단위 테스트
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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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행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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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테스트 실행 기법
화이트 박스 테스트 | 블랙 박스 테스트 | |
개념 | 기본적 방법 소스 코드 모든 문장 한번 이상 수행 테스트케이스 다양화 프로그램 소스 직접 보며 오류 발견 모듈 내부 구현 자세히 테스트(논리적 경로 테스트) |
외부 사용자 요구사항 명세 보며 테스트 프로그램 동작만으로 오류 발견 주로 구현된 기능 테스트 입력/출력에 의해 기능 테스트 |
종류 | 기초 경로 테스트(Base Path Testing, Structure Testing) 루프 테스트(Loop) 데이터 흐름 테스트(Data Flow) 조건(Condition coverage) |
동등(균등) 분할(Equivalence Partitioning) 경계값 테스트(Boundary Value Analysis) 오류 예측(Error Forecast) 원인 결과 그래프(Cause and Effect Graphing) 비교 테스트(Compare Testing) |
발견 가능 오류 | 세부적 논리 구조 상 반복문 수행 경로 |
부정확하거나 빠진 오류 인터페이스 자료 구조 상 성능 시작과 종결 상 |
테스트 상세 내용
기초 경로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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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계값 분석 (Boundary Value Analysis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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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교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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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등(균등) 분할 (Equivalence Partitioning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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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정 테이블 (Decision tabl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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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형 명세 기반 (Formal Specification bas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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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스케이스 (Usecas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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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단위 디버깅
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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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화 도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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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ference
https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aver?bid=171344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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